효의의미
 

효는 어느 나라보다 우리 민족의 삶 속에 구체적으로 깊이 녹아 스며있는 보석처럼 아름답고 귀한 사상으로 세계 속에 당당히 내세울 수 있는 우리 한민족의 유산이며 자부심입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예의와 범절이 바르고 인륜도덕을 잘 지키는 동방예의지국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우리 문화 중 으뜸인 효는 인간다운 세상, 사랑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첩경입니다.
효는 모든 바른 행동의 근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토록 중요한 효는 부모가 효도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란 자녀들에게 자연스럽게 주어 지는 하늘의 선물입니다. 효도하는 모습을 보지 못한 자녀는 효도하는 방법을 모르게 됩니다.
부모에게 지극히 효도한 사람이 효도하는 자식을 갖게 된다는 옛 이야기는 여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불효하거나 부모에게 효도하는 모습을 자식들에게 보여주지 못한 부모는 효도하는 자식을 얻을 수 없을 뿐 아니라 부모에게 대항하는 자식을 갖기도 합니다.

세상에 태어나 지극히 효도하는 자식 하나만 둔다면 그 이상 무엇을 바라겠습니까?
효는 인간 행위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하늘의 도리이며 교육의 근본입니다.
효는 오늘의 시점에서 무엇보다 요구되는 사상입니다. 효란 인간이 인간이기 위하여 지켜야 할 법도입니다.
인간과 짐승이 다른 것 중 하나가 인간은 부모를 공경할 줄 알지만 짐승은 공경할 줄 모른다는 것입니다.
짐승도 자기 새끼를 낳아 기르고 아끼며 돌보는 것은 인간에 뒤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부모를 공경하지는 못합니다.
인간들이 자식은 끔찍이 사랑하면서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는다면 짐승만도 못하다는 소리를 듣지 않겠습니까?
결국 인간이 자기를 낳아준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다면 이것보다 더 큰 죄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의 세태는 자신을 낳아주고 길러준 부모를 살해하는 세태가 되었으니 어찌 말세라고 하지 않겠습니까?
우리는 잃어버린 효를 찾아야겠습니다. 효는 百行之本이라 하여 세상에 모든 선한 것들을 포함하는 인간 윤리의 으뜸입니다. 우리 민족은 敬天과 崇祖, 事親을 아우르는 효를 실천해온 훌륭한 민족으로 반만년 민족문화의 핵심적인 사상이 효입니다.
효란 인류사회 모두가 보편적인 가치로 여기고 있으며 여러 가지 형태로 행해지고 있지만 우리 민족처럼 인간의 기본을 바 로 세울 수 있도록 높고 현묘(玄妙)하게 생활화 되고 발전된 나라는 없습니다.

효는 온 인류가 지켜야 할 마지막 보루입니다. 진정한 효의 의미와 그로부터 얻어지는 인간 교화의 현묘한 효과를 세계화하여 행복한 인류사회를 만들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