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사랑 김삼열 효이야기
제5장 시대와 효 (1)
글쓴이: 효월드(hyoworld)
등록일: 2016.01.22 조회: 549
1. 우리시대의 가치관(價値觀)

가족 안에서는 물론 사회에서도 개개인의 인격이 존중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려 노력하며 공동선을 찾아 함께 이루며 정의로운 사회질서를 보장하고 이루어 나가는 인격이 형성되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치관들을 인정하고 우리 사회에 무엇이 더 중요하고 어떤 가치가 인간의 삶의 터전인 우리 삶의 공동체에 더 의미를 갖는 것인가를 생각하고 상호 인식을 함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지요.

이에 대하여 우리는 개인적인 차이를 인정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함께 보편적(普遍的)인 진리로 받아들이고 공감할 수 있는 사상을 찾아 이를 중심으로 인간성과 도덕성을 갖춘 인간을 배출하는 를 우리 시대의 가치관으로 세우는 일에 동참해야 할 것입니다.

2. 비전(Vision)

나라마다 다양한 가치관이 있음에도 효는 모든 종교와 인종이 보편타당한 진리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의 우리 사회는 많은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중의 가장 큰 것은 우리가 받아들인 개인중심 지향의 서구문명으로 인해 우리 사회 또한 개인중심, 이기주의가 만연한 사회로 점점 피폐해 져 가고 있다는 점이지요.

동양의 언어에서 사람을 인()이라고 말하지 않고 인간(人間)이라 말하는 것은 인간은 서로 의지하는 형상으로, 사람은 홀로 존재할 수 없으며 사람과 사람이 함께 사는 사회적 동물이라는 뜻에서 사이 ()’자를 합하여 사람을 인간이라고 부른다고 했습니다. 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 공감하고 통하는 이치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회는 사람들의 협력과 상호작용으로 유지되고 있고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이 부족할 때 그 사회 또한 점점 기반을 잃어가기 때문이지요.

우리 사회가 정말 건강한 사회가 되려면 우리의 전통인 효가 다시 21세기의 궁극적 비전으로 부상해야 합니다.

3. 효를 통한 회복(恢復)

물질문명이 발달할수록 인간의 방황과 갈등은 더욱 심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인간 심성이 현대문명 앞에서 부패해져 가는 건

그동안 인간이 물질세계에만 너무 현혹되어서 정작 마음을 돌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를 통하여 인간의 본성을 회복해야 합니다.

인간을 바르고 참되게 하는 많은 인간 교육이 있겠으나 그중에 가장 합리적인 최상의 훈련 방법은

바로 일 것입니다.

4. 사회의 위기에 대한 우리의 자세

인간의 본바탕은 순하고 착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는 겉으로는 극히 예의와 범절을 지키는 것 같으면서도 실상은 서로 사랑하지 못하고 괴변과 허위, 가식, 자기합리화를 꾀하며 사는 사람들이 많아 점점 가식적인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근본적인 치유 방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점점 더 서로 신뢰하지 못하고 자신의 욕망을 위해 남을 희생물로 삼는 삭막한 세상이 되어갈 것임을 불 보듯 뻔합니다. 무엇보다 인간 각자의 자각과 반성만이 참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지요.

우리는 인간이 지켜야 할 절대 의무와 도리를 로 하여 분명하게 지키게 함으로써 이로부터 인간의 바른 심성을 끌어내고 함께 살아가기에 부족함이 없고 상처가 없는 세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5. 오늘날의 개인주의

오늘날 우리 사회는 가정 등 공동체 보다 개인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동체에서 개인이 해방될 때 비로소 자유와 평등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보다는 개인주의적인 사고에 익숙해 가는 듯합니다.

물론 대다수의 사람들이 가정 등 공동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것도 자식에 대한 본능적 사랑과 자신의 행복을 최대한 성취하겠다는 욕구에서 비롯된 극히 개인주의적인 사고를 바탕에 두고 있기 있을 뿐, 자기희생적인 것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타인이나 공동체에 대해 많이 인색해진 경향이 많습니다.

자식들에게 인간 교육을 확고히 하지 않고 공부만 열심히 가르치면, 자식을 자신의 욕망을 위해서는 무슨 일이라도 할 수 있는 철면피한 사회악으로 양성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즉 자신을 위해 공동체를 해()하거나 이용하는 데 한몫을 보태는 겁니다. 많이 배운 사람일수록 비정하다는 말은 이런 점을 지적한 것이지요. 그러므로 극단적인 개인주의는 끌어내리고 지양해야 합니다.

제목
제6장 성인들이 말한 효 (1) 2016.01.22
제5장 시대와 효 (2) 2016.01.22
제5장 시대와 효 (1) 2016.01.22
제4장 가정에서의 효 (2) 2016.01.22
제4장 가정에서의 효 (1) 2016.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