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사랑 김삼열 효이야기
제8장 효의 실천 (2)
글쓴이: 효월드(hyoworld)
등록일: 2016.01.22 조회: 646
6. 반성하는 삶

삶을 살아가면서 항상 자신을 바르게 하고 어질고 착한 사람을 벗하며 바르지 않은 사람은 멀리하라. 부지런 하라. 무엇을 바라지 말고 주어지는 일에 최선을 다하라.

(중략) 남을 존중하라. 자신의 소중함을 알려면 남의 귀중함부터 알아야 한다. 그리고 속이지 말고 거짓말 하지 말라.”

이것은 하늘의 가르침입니다. 위에 열거한 이야기들은 인간의 양식이며 보석 같은 말씀이지만 제 삶의 뒤를 돌아보면 부끄러워 글을 쓸 수 없을 만큼 귀한 말들입니다.

그러나 매일매일 반성하고 그렇게 하려고 명상하며 끊임없이 노력하는 삶을 산다면 그 또한 아름답고 행복한 삶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런 삶을 사는 비법도 모두 에 있답니다.

7. 웃음의 효도

웃음으로 효도하세요. 부모님께는 어떠한 경우에도 온화하고 웃는 얼굴로 대하는 것을 평생 동안 마음에 간직하고 노력한다면 효도를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살아있는 생명체 중 웃는 생명체는 인간밖에 없습니다. 웃음은 건강의 기초가 되고 행복의 기반이 됩니다. 가정생활에서 웃음은 ''의 시작이며 행복의 증거랍니다. 모든 인간관계에서 미소가 정지하면 그 순간부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웃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요.

웃음은 인간에게 최고의 선물입니다. 부모님을 향한 자식의 얼굴은 언제나 다정해야 하며 웃는 모습이어야 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당신은 행복해질 수 있고 이것이야말로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요술이지요.

어떤 일이 있어도 다정하고 웃는 얼굴로 부모님을 대하길 바랍니다.

8. 작은 실천

효는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언제나 온화하고 정다운 표정으로 아침마다 문안을 드리고, 부모님 앞에서는 어떤 일이 있더라도 큰 소리를 내서는 안 되며 화난 표정을 보여서도 안 됩니다.

잡수시고 싶은 음식을 자주 사다 드리고, 되도록 용돈을 넉넉히 드리며, 부모님께서 잘 모르시는 일이라도 일상생활에 대해 자주 말씀드리고, 가끔 선물도 사다 드리며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해 드리는 것입니다.

이렇게라도 한다면 작은 효를 한다고 할 수 있으며 가정에는 행복한 웃음이 찾아올 것입니다.

10. 세 가지 실천 방안

인류사회의 모든 폐해는 인간성과 도덕성의 실종에 있으며 인간성과 도덕성을 회복하는 길은 에 있습니다. ‘의 본질을 바로 알면 오륜의 도가 보이고 인간의 바른 길이 보입니다. 정에 효가 있으면 그 가정은 질서가 잡히고 행복해지지요.

예기(禮記)에 보면 “‘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대효(大孝)는 어버이를 존경하는 것이요. 그 다음은 욕되지 않게 함이요. 그 다음은 음식을 잘 대접해드리는 것이다라 했습니다. 또한 이 세 가지를 잘하면 작은 효자는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란 어떤 경우라도 부모님 앞에서 얼굴 표정을 온화하게 갖는 것입니다. 이는 참으로 어려운 일이나 실천하면 가정의 행복이 보장됩니다. 또한 어떤 경우에도 온화한 얼굴로 부모님을 대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것 그것만으로도 가정은 하늘의 축복을 받고 행복할 수 있게 됩니다.

11. 삶의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들 

자신을 바쳐 성의를 다하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약속은 신중하게 하되 반드시 꼭 지켜야 합니다. 신용이 없으면 모든 것을 잃기 때문이지요.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손해를 보더라도 옳음을 선택해야 하며 삶의 어떤 순간에도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희망을 가진 자는 언제나 밝은 웃음을 얻을 수 있으며 겸손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절대로 시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시기는 독이며 당신을 비굴하고 불쌍한 사람으로 만들기 때문이지요.

남을 존중해야 합니다. 남한테 존중을 받으려면 내가 먼저 남을 대우해줘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을 진심으로 사랑해 드려야 합니다. 부모님이야말로 내 인생의 가장 큰 이기 때문이지요.

제목
제9자 종교사상과 효 (2) 2016.01.22
제9장 종교사상과 효 (1) 2016.01.22
제8장 효의 실천 (2) 2016.01.22
제8장 효의 실천 (1) 2016.01.22
제7장 노인과 효 (2) 2016.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