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사랑 김삼열 효이야기
제9장 종교사상과 효 (1)
글쓴이: 효월드(hyoworld)
등록일: 2016.01.22 조회: 574

1. 불교에서의 ""

부처님은 자비롭고 올바른 가르침을 행동으로 옮기는 최상의 방법이 효도하는 길이라 했습니다.

불교 경전의 가르침을 보면

첫째, 정성을 다하여 부모님을 받들어야 하며

둘째, 음식이나 의복을 잘 해드림에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고

셋째, 부모의 말씀과 명령을 어기지 말아야 하며

넷째, "부모님이 잘못 생각하고 계실 때는

고개 숙여 바로잡아 드리는 것이 효도의 길이다."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부모님을 극진히 모시면 현세에서도

복을 받고 사후에는 극락에 갈 수 있다." 라고 되어 있지요.

불교에서 효를 다룬 경전으로는 부모은중경, 효자경, 잡보장경, 말라말경, 육도집경 등이 있답니다
 

2. 열 가지 은혜(恩惠)

부처님은 부모의 은혜를 10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자식을 품어 지켜준 은혜이며

둘째는 고통을 당하며 낳아주신 은혜이며

셋째는 자식을 기르시며 근심을 이기신 은혜이며

넷째는 쓴 것은 삼키시고 단 것은 뱉어 먹은 은혜이며

다섯째는 진자리 마른자리 갈아 뉘인 은혜며

여섯째는 젖을 먹여 기른 은혜며

일곱째는 손발이 닳도록 깨끗하게 씻겨주신 은혜며

여덟째는 먼 길을 떠날 때 걱정하시는 은혜요

아홉째는 자식의 장래를 위해 고생을 참으신 은혜며

열 번째는 끝까지 불쌍히 여기시는 은혜 등이다.

또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부모님의 은혜를 갚고자 부모님을 등에 업고 수미산을 수백 번 돌아 발에 살점이 떨어지고 뼈가 깎여도 그 은혜를 갚을 수 없다고 하셨으며 불효자는 아비지옥으로 떨어질 것인데 그 아비지옥은 지옥 중에서도 제일 무서운 불구덩이 지옥이라고 함으로써 불효가 얼마나 나쁜 것임을 말씀하셨다.

3. 부모은중경

불교의 부모은중경은 자식이 부모의 은혜를 깨닫고 은혜를 보답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 경전이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이러합니다.

어머니는 자식을 10개월이나 뱃속에 잉태하는 동안 앉거나 서 있거나 무거운 짐을 떠받들듯이 해야 하고 먹고 마시는 것도 오랜 병자처럼 잘 소화되지 않는다.

달이 차서 아이를 낳을 때에도 온갖 고통을 받으며 생사를 넘나들게 되고 멧돼지나 양을 죽인 것처럼 피가 흘러 땅이 흥건해진다. 이와 같이 괴로움 속에서 아이를 낳으면 단 것은 뱉어 먹이고 쓴 것은 삼키면서 안아주고 보살피며 키워준다.

더러운 것을 깨끗하게 치워주고 고생됨을 주저하지 않는다. 3년 동안 어머니의 품이 아니면 결코 살아남지 못하며 한창 나이에 이르면 예의와 범절을 가르치고 공부시켜 있는 돈 없는 돈 다 들여 장가 시집보낸다.”

이렇게 하여도 평생 동안 자식이 아프면 같이 아파하면서 눈을 감을 때까지 정을 버리지 못하고 자식 걱정에 눈물을 흘리시는 분이 부모님이시니 이것이 바로 를 해야 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4. 십계명과 ""

기독교는 성경말씀을 믿고 행합니다. 그런데 성경의 말씀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따라 그의 아들 예수그리스도가 아버지의 뜻을 따른다는 것이지요. 성경의 유대 민족은 중동의 사막과 초원을 떠돌며 오랫동안 유목생활을 하다가 기원전 1500년 경 메소포타미아 고원에서 시리아 팔레스티나 지방으로 이주해온 아라믹(alamic) 족입니다.

기원전 1450년 경 그들 중 일부가 요셉이라는 사람에 인도되어 이집트로 갔으며 그곳에서 노예와 같은 고생을 하며 살다가 기원전 1230년경에는 지도자 모세의 인도에 따라 그곳을 탈출하였고 시나이반도와 아라비아 사막을 방랑하는 고통스러운 나날이 계속되었습니다.

이에 사람들의 신앙심이 약해지고 도덕이 타락하여 우상을 세우고 문란해지자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하여 종족의 단결과 정신적 타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나님으로부터 10계명을 받아 개혁을 단행하게 됩니다.

이 십계명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계명을 4계명으로 하고 인간이 사회에서 꼭 지켜야 할 계명을 6계명으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인간에게 이것을 지키면 축복을 주시겠다며 내리신 첫 번째가 바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이랍니다.

5. 성경 말씀

성경에는 효에 대한 많은 언급이 있습니다.

잠언 232526절을 보면 "네 부모를 즐겁게 하라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며 네 눈으로 내 길을 즐거워할지어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성경 에배소 623절에는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되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되고 이 땅에서 장수하리라라고 하였지요. 또한 골로새 320절에는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라고 적혀 있습니다.

여기에서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리라는 말을 특히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부모는 하나님의 영감으로 자식을 사랑하므로 자식이 부모의 말을 들어 이롭지 않은 것이 없기 때문이지요.

부모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신 분입니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을 주고도 생명은 살 수 없는 소중한 것이므로 자신의 생명을 사랑하는 만큼이나 부모님에 대한 감사함과 존경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성경의 가르침은 이와 같은 사실은 잘 시사하고 있습니다.

6. 기독교와 효

불교의 효 가르침이나 기독교의 효 가르침은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레위기 1923절을 보면 백발이 성성한 어른 앞에서는 일어서고, 나이 많은 노인을 공경하라, 너의 하나님을 경외하여라. 나는 야훼이다.”라고 하시면서 부모와 함께 어른을 공경해야 함을 강조함으로써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사회적 질서의 근본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더욱이 불효에 관하여서는 하나님께서 잠언서에 "너를 낳아준 부모를 공경하지 않으면 저 골짜기 독수리에게 쪼이리니 그는 정령 죽으리라." 하고 저주의 말까지 남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불효의 죄가 크다는 것이겠지요.

성경 곳곳에 효도할 것을 밝히고 있는데 기독교인들이 효도하지 않으면 누가 효를 알아 부모를 공경하겠습니까? 기독교 교인이 효도하지 않는다면 세상은 바로 설 수 없을 것입니다. 목사님들이 이에 앞장선다면 가정의 행복은 물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 데 큰 기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 공자님의 ""

공자님의 효 사상을 보면 공자님께서는 효경의 개종명의장(開宗明誼章)에서 몸의 모발과 피부 등 모든 것이 부모로부터 받은 것이므로 자신의 육신을 소중히 간직하여 함부로 손상하지 않는 것을 효도의 첫 번째 조건으로 내세웠습니다. 그리고 자식을 낳아 혈통을 계승하고 재물을 이루어 생계를 위협 받지 않게 하는 것 등도 효도의 조건으로 하였지요.

또한 진정으로 효도하는 것은 덕행을 베풀어야 하며 행실을 바르게 해야 하고 높은 자리에 있을 때 교만하지 말아야 하며 남들과 다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아무리 부모를 공경하고 잘 모시더라도 위의 것을 실천하지 못한다면 효도를 다했다고 할 수 없다고 했답니다.

공자님의 효 사상은 인간이 우주의 도덕적 질서를 구현해야 한다는 의무를 부여하고 천지간의 보편적 원리로 보았습니다. 또한 이 세상에는 5가지 형벌로 다스리는 살인죄, 사기죄 등 3,000가지 죄가 있는데 그 중에 제일 나쁜 죄가 불효 죄라고 하시어 효의 중대성을 강조하셨답니다.

제목
제10장 효의 세계화 (1) 2016.01.22
제9자 종교사상과 효 (2) 2016.01.22
제9장 종교사상과 효 (1) 2016.01.22
제8장 효의 실천 (2) 2016.01.22
제8장 효의 실천 (1) 2016.01.22